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살 안 찌는 체질로 몸을 바꾸는 현미밥, 현미곤약밥 다이어트

by ietd 2024. 1. 2.
반응형

나는 간식도 끊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데 도대체 살이 빠지질 않아서 고민인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만 체질이 원래 그런 건지 나이가 들어 거 그런 건지 그런 생각들을 하곤 합니다. 근데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의 원인이 사실 따로 있는데 제일 많은 이유가 바로 밥입니다. 쌀밥은 혈당지수가 무려 90이나 되는데 이게 어느 정도냐면 라면 먹으면 살찌는 건 상식이죠? 밥에 라면 먹고 자면 다음날 얼굴 팅팅 붓고 그러잖아요. 이 라면이 혈당지수가 74 정도입니다.

 

쌀밥이 아주 어마어마하죠? 혈당지수가 90이면 이건 뭐 그냥 살찌는 약입니다. 주식으로 살찌는 약을 먹고 있는데 다이어트를 한다고 살이 빠질 수가 있을까요? 그래서 다이어트하는데도 살이 안 빠지는 사람들은 쌀밥을 바꿔주는 게 최우선입니다.

현미

무슨 밥이 제일 좋을까?

그럼 쌀밥을 뭘로 바꾸면 되냐? 병원에서 제일 대표적으로 추천하는 밥은 바로 현미밥입니다. 현미밥은 영양도 훌륭한데 혈당지수도 55밖에 안됩니다. 참고로 혈당지수는 음식이 몸에서 흡수되는 속도를 말하는 겁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내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속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흡수가 빠른 걸 먹으면 당이 순식간에 부어져가지고 속도를 초과한 당들이 잔뜩 남아 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대사에 사용되질 못해서 그대로 체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순식간에 살이 팍팍 찍게 되는 거죠. 반대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같은 양을 먹더라도 몸에선 흡수가 조금씩 되기 때문에 천천히다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돼서 신체 활성화도 많이 돼서 몸 건강도 더 좋아지고 체지방으로 남기는 당도 없게 됩니다. 병원에서 비만성 질환 환자들 감량시킬 때 보면 제일 강조하는 두 가지가 '간식 먹지 마라'랑 '현미밥 먹어라'입니다. 그럼 얼마큼 먹으면 될까요? 현미밥은 흡수 속도가 느려서 양은 딱히 안 줄여도 상관없습니다.

 

근데 나는 작정하고 다이어트를 하겠다? 그러면 당질 기준으로 최소 권장량에 맞춰서 먹으면 되는데 이건 자기 체중에 따라 하루 100~120g 정도입니다. 현미밥이 100g당 당질이 73g 정도고 한 공기에 153g 정도 되니까 하루에 대충 2/3공기 정도. 한기로 치면 점심, 저녁때 1/3공기씩 먹으면 되는 거죠. 이러면 탄수화물 부작용 없이 최대한 감량할 수가 있는 섭취량입니다. 즉, 원하는 다이어트 강도에 맞춰서 현미밥을 1/3에서 1공기씩 드세요.

현미보다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현미곤약밥!

간혹 현미밥에 적응을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럼 사람들은 곤약 밥을 섞어가지고 현미곤약밥으로 만들면 쌀밥이랑 비슷한 식감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근데 한 가지 오해하기 쉬운 게 곤약 밥은 곤약이랑 완전히 다르다는 점입니다. 곤약 밥은 사실 주성분이 타피오카가 대부분이고 여기에 곤약 조금 섞고 쌀이나 첨가물 또 조금 섞은 겁니다. 그래서 곤약처럼 극단적으로 혈당지수가 낮거나 그렇지가 않고 곤약은커녕 현미보다도 안되는 놈입니다.

 

그리고 영양면에서도 곤약이나 타피오카 둘 다 많이 딸리는 놈들이라서 곤약 밥을 주식으로 하기에는 매우 부적합한 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곤약 밥을 단독으로 먹어서는 안되고 대신 현미곤약밥으로 만들어 먹으면 현미의 영양도 어느 정도 가져가고 다이어트 효능도 비슷하고 식감도 쌀밥이랑 비슷하니까 현미밥에 도저히 적응을 못하겠는 사람들이 처음 시작하기에 좋은 놈입니다. 비율은 처음엔 1:1로 시작했다가 조금씩 현미를 늘려나가 보세요.

알고 계셨나요? 밥을 바꾸면 체질도 바뀐답니다.

밥은 음식이 아니라 주식이기 때문에 현미밥이나 현미곤약밥으로 바꾸게 되면 몸에 중대한 변화가 생기는 게 있습니다. 이게 그냥 다이어트만 되고 끝인 게 아니라 체질 자체가 살 안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왜냐면 매번 식사때마다 전체 혈당지수를 크게 낮춰서 체지방의 주요적체요인도 줄여버리고 혈당 스파이크도 안 일어나게 만드는데 이러면 소화 대사과정에서 당을 체지방으로 보내는 기능을 자꾸만 사용을 안 하게 되다 보니까 몸에선 이제 점점 이 기능이 쓸모가 없다고 학습을 해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능은 갈수록 퇴화돼버려서 시간이 갈수록 먹어도 살이 잘 안 찌는 체질로 아예 굳어져 버리게 됩니다. 살 찌우는 기능 자체가 죽어버리게 됩니다. 주변에 보면 쌀밥 좋아하는 쌀밥쟁이들은 대부분 살 잘 찌는 사람들이 많을 거고 현미밥 오래 먹은 현미밥쟁이들은 불쌍할 정도로 말라깽이인 사람들이 많을 텐데 그게 그래서 그렇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말라깽이 되고 싶은 사람들은 주식으로 현미밥이나 현미곤약밥 드세요.

반응형